2024년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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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마당 - 강 신 호(만덕1동)

  • 1998-10-26 00:00:00
  • 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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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의 투명성 살릴 수 있도록 우리모두 노력해야


요즘 관공서를 출입하면서 직접 접하다보면 민원행정에 대한 각 부처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과 시민들의 민원업무에 대한 더 많은 욕구 충족의 결과로 행정서비스가 고객에게 100% 만족은 못 주지만 상당한 질적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과거에는 알수 도 없었던 일을 오늘에는 정보공개법에 의하여 시민 모두가 신청하면 그 내용을 샅샅이 알수 있고 높게만 보이던 공직자들의 의자가 한층 낮아졌고 고압적이던 일부 공무원들이 이제는 매우 친절하고 상냥한 모습으로 민원인을 반갑게 맞이해 줄 때는 격세지감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우리사회 곳곳에는 아직도 구태의연한 모습으로 과거의 타성에 젖어서 현실을 바로 보지 못하고 있는 공무원이나 국민들이 일부 있으니 행정 서비스를 위한 제도 개선이나 실행에 상당한 걸림돌이 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지난 날의 잘잘못에 얽매이지 말고 새 마음 새 각오로 우리사회를 올바르게 이끌어갈 의무가 있다고 느껴진다. 공무원은 공무원대로 또 시민은 시민대로 행정의 투명성을 살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끝으로 북구청은 소형건축물 대상으로 건물설계도를 무료로 작성, 주민들에게 도움을 주고있어 많은 갈채를 받아야 할 서비스라 생각한다고 북구 구민들은 이구동성으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