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천천생태길
- 주소금곡대로 348 (화명동) ※ 북구보건소 기준
화명동을 대표하는 대천천에서 시작되는 생태길은 북구보건소를 시작점으로 강을 따라 형성됐다. 산책로는 대천천 거님길이라고도 하는데 투명하게 빛나는 물빛 풍경을 감상하거나 직접 발을 담그거나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물줄기를 거슬러 오르면 부산 100경에 꼽히는 애기소가 나타나, 시원한 계곡과 울창한 숲으로 북구 자연의 진가를 선사한다.
이 푸른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이어받은 다음 코스인 화명수목원. 사방을 빼곡하게 채운 키 큰 나무들이 뿜는 상쾌한 기운은 지친 걸음을 부드럽게 어루만진다. 가벼워진 걸음으로 최근 복원된 금정산성 서문에 다다르면 대천천 생태길이 마무리된다.
화명 기찻길 들여다보기
대천천 애기소 이야기
애기소에는 아이를 갖기 위해 기도한 젊은 부부의 이야기가 전해진다. 정성에 감동한 선녀는 아이를 점지하되 3년 뒤에 돌려받겠다고 약속하는데, 3년이 지나고도 별일이 없자 아내는 선녀에게 고마움을 표하기 위해 다시 애기소에 오른다. 그러나 아내가 계곡의 아름다움에 취한 사이 아이가 사라졌다. 그 후 이곳에서 선녀와 아이가 목욕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전하며, 아이가 빠졌다는 의미로 애기소라고 불렸다.
화명수목원
- 주소부산광역시 북구 산성로 299
- 문의051-362-0261
매주 주말 개인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숲해설 프로그램은 총 3회(10:00, 14:00, 16:00) 진행되며, 자연물 만들기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2회 (11:00, 15:00) 열린다. 각 프로그램은 신청일 기준 1개월 전부터 홈페이지 예약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대천천 누리길, 여름 수국으로 물들다
- 대천천을 내려다볼 수 있는 정자와 말끔하게 정돈된 산책로 주변으로 나무 수국이 탐스럽게 심겨있다.
담당부서문화체육과
담당자정혜림
전화번호051-309-4521